1990년대를 화려하게 장식했던 회사들이 MS, 인텔 등이라면, 2000년대는 TGIF(트위터, 구글, 아이폰, 페이스북) 시대이다. 특히 소셜미디어(Social Media) 이용률이 급증하고 있으며, 이를 대표하는SNS(Social Network Service)와 블로그 등의 평균 방문 시간은 지난 해 대비 66%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전세계 소셜미디어 이용 시간은 1,100억 분으로 온라인 시간의 22%를 점유하고 있다(닐슨, 2010. 4). 특히 트위터의 전 세계 이용자 수가 약 1억 5천만 명, 페이스북 전 세계 사용자 수는 5억 명을 돌파해 새로운 소셜 문화혁명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본고에서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와 스마트TV라는 대주제 하에3편으로 나누어 1편에서는 SNS의 개념과 성장 잠재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이후 2편에서는 국내?외 SNS시장 트렌드와 경쟁구도를 살피고, 마지막 3편에서는 화두가 되고 있는 스마트TV 속에서의 SNS를 포지셔닝하고 전략방향을 제시해보기로 한다.

 

Posted by BIZINPLA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