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미디어와 클라우드환경에서의 보안
산업별DB/전기/전자/IT 2012. 4. 3. 23:35 |
최근 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은 이제 유행(Fashion)을 넘어, 하나의 문화(Culture)가 되어가고 있다. 이는 개인 생활방식에 많은 도움과 변화를 주고, 기업 입장에서도 이를 이용해 ‘스마트 오피스’를 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분명히 개인과 기업에게 ‘생산성’ 향상을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스마트미디어는 이러한 ‘생산성’관점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서비스와 자연스럽게 결합을 시도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 필요한 만큼 사용하고, 사용료를 지불할 수 있는 저 비용?고 효율이라는 기술적 특징을 가지기 때문이다. 이미 국내 주요 포털, 통신 사업자와 글로벌 사업자인 애플의 경우, 스마트미디어 환경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을 시작했거나 준비 중이다.
본고에서는 보안 관점에서, 스마트미디어 자체가 가지는 보안적 약점과 클라우드 컴퓨팅이 가지는 보안적 약점을 살펴 보았다.
이용자가 인지 하지 못하는 사이에 ‘악의적인 무선 AP (Rogue AP)’에 붙게 되는 스마트미디어, 이용자의 로그인 정보를 빼내가는 스마트폰용 키로거(Key logger)의 온라인 판매, 아마존 EC2 서비스를 남용한 PSN 사이트 공격과 개인정보 유출 등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사고 발생, 클라우드 서비스 구축에 많이 이용되는 ‘가상화 기술’이 가지는 취약점으로 인한 ‘접근이 금지된 정보’의 유출 위험성 발표 등 새로운 위협들이 속속 나타나고 있다.
아울러, 클라우드 환경이기 때문에 더욱 큰 위협으로 다가올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오남용 등을 방지하고 대처하기 위해 ‘분실 카드’를 통해 서비스 가입을 사전에 차단하거나, 안전한 로그인을 할 수 있도록 보호 기술을 제공 하는 등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 신경 써야 할 것들이 많다. 이러한 기술적 조치 외에도, 내부 인력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클라우드 환경에서 더욱 중요하다.
강화된 사용자 인증을 통한 이용자 보호, 클라우드DB에 대한 암호화 등을 적용하여 가입자 주요 정보 보호, 이동하는 위치 등 상황 정보를 이용하여 접근을 통제하는 등 클라우드 환경을 위한 보안 기술 등을 충분히 활용하여 안전한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환경을 만들어가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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