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의 중요성

1) GE의 잭 웰치

GE의 잭 웰치 전 회장이 후계자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시 한 것은 대중연설과 프리젠테이션 능력이었다. 주주들을 설득하고 직원들을 동기부여 할 수 있는 설득력이 중요하다고 본 것이다. 그렇게 선임된 제프리 이멜트 현 회장은 잭 웰치 만큼이나 화술이 센 것으로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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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피터 드러커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능력은 자기표현이며, 현대의 경영이나 관리는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좌우된다.

3)프리젠테이션 성공 없이 기업성장은 없다.

기업의 모든 업무는 프리젠테이션에서 시작되며 기업의 성패가 프리젠테이션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은 시간과 인력의 낭비를 줄이고 구성원들의 사기를 높이며 업무에 창조적인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성취의욕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프리젠테이션은 전문가들의 특별한 기술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이나 아이디어, 경험, 노하우 등 제반 정보를 상대에게 전달하고 설득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프리젠테이션은 제한된 시간 안에 정확하게 정보를 전달해 상대방의 판단과 의사결정을 돕는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한 방법이다. 이는 신제품의 발표, 사업보고, 경쟁입찰, 컨소시엄 등 사업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한국경제 <?xml:namespace prefix = st1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smarttags" /><?xml:namespace prefix = st1 /><?xml:namespace prefix = st1 /><st1:date Day="4" Month="10" Year="2001" o:ls="trans" w:st="on">2001. 10.4</st1:date>)

4)프리젠테이션 성공 비결.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기르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감을 갖는 것이다.

자신감을 가지려면 다음 세가지가 필요하다. 먼저 프리젠테이션 하고자 하는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내용을 확신해야 하고, 미리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자신이 잘 알고 있지도 않은 내용을 남에게 설득 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프리젠테이션에 참가하는 청중의 규모와 학력, 전공, 경력, 성별 및 남녀 비율, 주제에 대한 견해와 이해도 등의 정보를 사전에 얻고 거기에 맞는 프리젠테이션 전략을 세워야 한다.

말은 쉬운 단어를 사용하고 문장은 짧게 하는 게 좋다.

원고는 간결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을 보기 쉽게 요약해 놓은 게 좋다.

시청각 자료는 청중의 주의를 끌 수 있어야 하며 기억하기 쉽고 전달된 내용이 필요할 경우 쉽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의상은 프리젠테이션 성격에 따라 달라지나 대체로 보수적인 게 무난하다. (한국경제 <st1:date Day="4" Month="10" Year="2001" o:ls="trans" w:st="on">2001. 10.4</st1:date>)

<Presentation의 정의>

한정된 시간 안에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 그 결과로서 판단과 의사결정까지 초래하는 커뮤니케이션의 방법 (후지 제록스)

프리젠터가 상대방을 설득하여 어떤 결정을 내리거나 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것

(밥 보일란)

<Presentation 성공요인>

1. 대상

2. 목적

3. 내용(메시지)

< Presentation의 준비사항>

청중이 누구인가?

프리젠테이션의 목적은?

시작은 어떻게 할 것인가?

핵심내용은?

중요한 아이디어나 증거는?

마무리는?

< Presentation의 주요 요인>

시선(Eye Contact)

화법(Speech)

(Visual hand)

몸 동작(Body Language)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준비되고 내면화 된 프리젠테이션은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강력한 힘을 지니게 된다. 이것은 스피치에서 말할 주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준비를 철저히 해야 성공적인 스피치를 할 수 있다는 말과 같다. 그렇다면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위해서 어떻게 준비를 할 것인가? 스피치의 기원, 분류, 연사의 공신력에 대해 먼저 살펴 보자.

2)목적에 따른 스피치 & 프리젠테이션의 분류

(1)설득 스피치

: 연사가 청중을 설득하기 위해 실시하는 스피치

(2)정보전달 스피치

: 연사가 청중에게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행하는 스피치

(3)유흥 스피치

: 즐거운 분위기를 조성하고 청중을 유쾌하게 만들고자 행하는 오락 스피치

(4)격려 스피치

: 청중에게 활력이나 영감을 불어 넣어주기 위해 행하는 스피치

3)연사의 공신력(公信力)

공신력이란 청중이 연사를 얼마나 믿을 수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고 있는가를 가리키는

말이다. 공신력은 전문성, 신뢰성, 역동성의 3대 요소로 구성된다. 한마디로 공신력이

란 연사의 능력, 진실함, 열성을 종합하여 청중이 판단하는 것이다.

(1)전문성(Expertise) :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느냐 -능력, 자질, 지식, 경험, 판단력 등

(2)신뢰성(Trustworthiness) : 얼마만큼 순수하고 진실한가 객관성, 인격, 도덕,

선의 등

(3)역동성(Dynamism) : 얼마나 열성적인가, 정열적인가 역동, 박력 등

(4)선의(善意) : Good Will : 어떠한 의도를 갖고 말하는가? 공신력이 높은 사람은 선

를 위해서 말하는 사람이다. 공동체를 위해 하고자 하는 동기가 있어야 한다.

2.시작하는 말(서두)

1)주제 선정

경험 및 연구를 통해서 말할 자격을 얻은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 하라.

: 올바른 주제란 무엇인가? 당신의 경험에서 강렬한 인상을 남긴 의미심장한 사건을

이야기 한다면 언제나 청중의 흥미를 끌게 될 것이다.

2)서두의 여러 가지 방법

스피치에서 가장 중요한 한가지는 즉석에서 청중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서두를 준비하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최초의 말 한마디로 청중의 관심을 끌 수 있을까?

(1) 이야기를 사건 또는 실례로 시작하라.

1990 12월 추운 겨울날 저녁 나는 조그만 산 길을 걸어가고 있었습니다…”

서두를 길게 끌 필요 없이 바로 사건 속으로 뛰어 들어 가는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시작하는 서두는 거의 실패할 이유가 없다.

실화를 이용해서 이야기를 시작한 것보다 더 강력한 방법을 나는 모른다.(데일 카네기)

(2)질문을 하면서 손을 들게 만들어라

여러분은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거수 즉 손을 들게 하는 테크닉은 청중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게 한다. 이러한 방법을 활용한다면 연사의 이야기는 일방통행이 아니고 벌써 청중은 이야기에 함께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3)충격적인 사실을 말하라.

10년간 저는 죄수였습니다. 하지만 제가 갇혀있던 곳은 교도소가 아니라 열등감이라는 벽으로 둘러 쌓이고, 두려움이라는 철창이 달린 감옥이었습니다.

이 사건에 대해 좀 더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까?

(4)시각자료를 활용해 스토리를 전개하라

지금 제 손에 쥐고 있는 이 동전은…”

청중들의 주목을 끌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사물을 들어

보이는 것이다.

(5)유머스럽게 이야기를 할 수 있다면 그렇게 시작하라.

스피치를 하고 있는 그 지역이나 단체의 특수한 상황이나 청중을 즐겁게 해줄 수 있는

이야기나 능력이 있다면 유머스럽게 시작을 해도 괜찮다. 다만 이 경우에는 단순히 청

중을 웃기기 위한 유머가 아니라 내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와 연관된 유머를 해야 한다.

(6)절대로 절대로 변명하지 말라

청중은 변명을 듣기 위해서 자리에 앉아 있지는 않다. 뭔가 배우고 싶고 흥미를 가지고 싶어한다. 그런 청중 앞에서 연사가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이 분야의 전문가가 아닙니다. 이런 변명을 한다면 청중들은 자신을 무시한다는 느낌을 가지게 된다.

첫 문장으로 청중의 관심을 사로 잡으라. 두 번째 문장도, 세 번째 문장도 아닌 첫 문장에서 처음 한마디로 청중을 사로 잡아야 한다.

3.본문 : 청중과 이야기를 하라.

1)이야기를 보기와 예로서 가득 채우라

사실이 뒷받침된 실례만이 생각을 명백하게 해서 흥미를 느끼게 만드는 설득력 있는 훌륭한 방법이다.

2)인간미를 불어 넣어라

평범한 이야기라도 인간미가 있는 이야기를 하면 훨씬 호소력이 있다 이것은 요점을 줄이고 그 요점을 구체적인 실례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청중이 강사의 개인적인 이야기에 반감을 품는 것은 그가 무례하고 자기 중심적인 말투를 쓸 때 뿐이다.

3)이름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인간화 하라

이름처럼 이야기에 현실감을 더하는 것은 없다. 반대로 익명처럼 비현실적인 것도 없다. 주인공의 이름이 없는 소설을 상상해 보라.

개라고 하지말고 불독이라고 구체적으로 말하라.

4)구체적 세부묘사로 이야기를 채워라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신문기자가 기사를 쓸 때 5원칙 사용

5)손짓,몸짓,표정으로 이야기를 시각화 하라

우리들의 지식 85% 이상은 시각적인 인상을 통해서 받아들여 지는 것이다.

한 장의 그림이 만 마디 말의 가치가 있다.

6)통계자료를 사용하라

단 하나의 실례만으로 청중들을 납득시키기 힘든 경우의 증명자료로써 통계자료는 이상적

이고 설득력이 있게 된다. 통계자료는 꼭 필요한 경우에 한해 사용되어야 하며, 그럴 경

우에도 통계자료가 보다 사실적이고 생생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설명을 덧붙여야 한다.

7)전문가의 증언을 이용하라

스피치에 있어 청중들로 하여금 신뢰감을 형성하게 하는 방법 중 하나는 전문가의 증언을인용하는 것이다. 이는 연사의 윤리적인 측면과도 상통하는데 어떤 글을 인용할 때는 반드시 인용처를 말해주어야 한다. 여기에는 작가이름, 신문보도자료, 연도 등이 포함된다.

4.마무리를 잘하라

: 마무리는 요점 정리를 하면서 짧고 강렬하게 끝을 맺는 것이 좋다.

멋진 마무리는 스피치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전략요점이면서도 청중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주게 된다. 연설이 끝났을 때 청중들의 귀에 울려 퍼질 수 있는 여운을 주는 한마디의 말-이것이야 말로 가장 오랫동안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을 것이다.

대개의 경우 이것이 내가 이 문제에 대해 말할 수 있는 전부 입니다. 그러니 이만 말을 마칩니다. 이렇게 말하고 연설을 끝내 버리는 사람이 있다.

장기간의 연설이나 강의를 할 경우, 연사는 자칫 잘못하면 너무나 많은 것을 커버하려 하기 때문에 마지막에는 연설의 요점이 무엇인지 청중으로서는 파악하기 어렵게 되는 수가 있다. 아일랜드의 정치가 중의 한 분은 스피치를 잘하는 비결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선 무슨 말을 하는 가를 이야기 하고, 다음 이야기를 하고 나서, 끝으로 무슨 이야기를 했는가를 이야기 하라.연사가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 마지막에 다시 한번 중심 생각을 요약해서 말해주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Posted by BIZIN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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